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1 (영구, 사계절, 올웨더 포트폴리오)

728x90
반응형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Source : Determinants of Portfolio Performance 2)

 

안녕하세요, 맥스웰입니다.

 

투자의 기본중의 기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와 간단한 포트폴리오 종류 3가지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자산배분의 아버지인 게리 브린슨은 '포트폴리오의 실적을 결정하는 요소(Determinants of Portfolio Performance)' 라는 논문에서 수익률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의 비중을 마켓 타이밍 1.8%, 개별 종목선정 4.6%, 그리고 자산 배분을 91.5%로 기술했습니다. 위 그림이 해당 논문에 나오는 데이터입니다.

 

즉, 자산배분이 어떤 종목을 언제 사는가 보다 중요하다고 기술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자산배분이란 무엇일까. 단적으로 말해서, 자신의 자산을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군에 어떻게 배정할 것인가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주식, 금, 국채 상관성
주식, 금, 국채의 상관성

위 도표에서 상관성을 봅시다. 1은 A가 오르면 반드시 B도 오른다, -1은 A가 오르면 반드시 B는 떨어진다를 의미하며, 0은 A와 B는 전혀 상관이 없이 랜덤하다는 의미입니다. 도표에서 확인하면 주식과 금, 국채는 상관성이 0.1 미만으로 상당히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헷지(hedge) 자산을 의미합니다. 한 자산이 하락할 때 나머지 자산이 오르거나, 유지하면서 전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변동성이 적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각 자산군들 마다 기대수익률(연평균성장률,CAGR : Compound Annual Growth Rate)과 위험수준(최대낙폭, MDD : Maximum Draw Down)이 다르기 때문에, 상관성이 낮은 자산들에 적절하게 배분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MDD가 낮으면서 안정적인 평균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Permanent Portfolio)

 

 해리 브라운의 영구 포트폴리오는 자산을 4등분해서 주식, 장기국채, 금, 초단기채원에 25%씩 배분하는 전략입니다. 

사등분으로 배분한 다음, 1년마다 리밸런싱을 하는데 총 가격을 다시 사등분하여 오른건 팔아서 줄이고 비중이 줄어든 것은 사서 비중을 올리는 방식으로 리밸런싱을 하면 됩니다. 

 

 

리밸런싱이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비율에 맞게 총 자산을 다시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에서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라고 하지만, 이런 리밸런싱 전략은 매도도 기술로 바꾸어 버릴 수 있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영구 포트폴리오

위는 영구 포트폴리오 방법으로 1972년부터 2022년까지 시뮬레이션을 돌린 결과입니다. 간단한 포트폴리오지만 연평균수익률이 8%이며, MDD가 -13.52% 밖에 되지 않는다. 즉, 크게 흔들려봐야 손실이 13.5%밖에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 (All-Seasons Portfolio)

 

 레이 달리오는 경제에도 계절이 있다고 하며, 각 계절(물가의 추세 X 경제의 추세)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사계절 포트폴리오입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주식 30%, 중기국채 15%, 장기국채 40%, 금 7.5%, 원자재 7.5%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로, 연 1회 리밸런싱을 합니다.

 

경제의 4계절
경제의 사계절

 

 아래 포트폴리오 시뮬레이션을 보면 200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수익률 6.3% MDD는 -14.75%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계절 포트폴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All-Weather Portfolio)

 

마지막으로 올웨더 포트폴리오입니다. 기존 미국에만 편중되어있던 주식과 채권들을 세계로 분산한 것이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미국주식 10%, 미국 외 선진국 주식 10%, 신흥국 주식 10%, 원자재 7.5%, 금 7.5%, 미국 장기국채 20%, 물가연동채 20%, 미국 회사채 7.5%, 신흥국 채권 7.5%로 주식 30%, 원자재 15%, 채권 55%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또한 연 1회 리밸런싱을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2011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수익률과 MDD는 각각 4.97%, -16.61%인데 2022년 채권과 주식이 같이 급락하면서 낮아졌습니다.

 


 

과거에 제가 돌린 데이터라서, 최근까지의 결과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Portfolio Visualizer 를 이용해 직접 시뮬레이션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하고 오래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살펴보았으며, 다음에는 동적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일부를 살펴볼 생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