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3 (동적자산배분 BAA)

728x90
반응형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맥스웰입니다.
 
오늘은 동적자산배분 PAA, VAA, DAA 에 이어서 역시 바우터 켈러 교수의 전략인 BAA에 대해, 그 중에서도 중도형 전략과 공격형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AA (Bold Asset Allocation) - 중도형

 
BAA (Bold Asset Allocation) 는 앞서 알아보았던 PAA, VAA, DAA 전략의 장점을 합쳐놓은 전략입니다. 투자하는 자산군은 공격자산 12개 (미국 S&P500 지수 SPY, 나스닥 QQQ, 미국 소형주 IWM, 유럽 주식 VGK, 일본 주식 EWJ, 신흥국 주식 VWO, 미국 외 기업 주식 VEA, 미국 리츠 VNQ, 원자재 DBC, 금 GLD, 미국 회사채 LQD, 하이일드 채권 HYG), 안전자산 7개 (미국 초단기채 BIL, 미국 중기채 IEF, 미국 장기채 TLT, 미국 회사채 LQD, 미국 물가연동채 TIP, 원자재 DBC, 미국 잡채권 BND) 입니다.
그리고 DAA전략처럼 카나리아 자산군이 있는데 4개 (미국 S&P500 지수 SPY, 신흥국 주식 VWO, 미국 외 기업 주식 VEA, 미국 잡채권 BND) 를 카나리아 자산군으로 활용합니다.
 
BAA의 모멘텀은 VAA, DAA 와 같은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12 X 최근 1개월 수익률) + (4 X 최근 3개월 수익률) + (2 X 최근 6개월 수익률) + (1 X 최근 12개월 수익률)]
 
우선 카나리아 자산군의 모멘텀을 계산하고 모멘텀이 0 이하인 자산군이 하나라도 있으면 안전자산 100%,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공격자산에 투자합니다. 공격자산에 투자할 때, 12개 공격자산 중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이 가장 높은 6개 자산에 투자하며, 안전자산에 투자할 때는, 7개 안전자산 중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 이 가장 높은 3개 자산에 투자합니다.
 
단, 투자할 자산의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이 1미만이면 현금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자산에 투자할 지라도 상위 6개 자산 중 4개 자산이 1이상, 2개 자산이 1미만일 경우 66%만 투자하고 33%는 현금으로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동적자산배분 BAA
BAA 전략

 
 

BAA (Bold Asset Allocation) - 공격형

 
다음으로 공격형 BAA 전략입니다. 중도형보다 단순하여 활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하는 자산군은 공격자산 4개 (나스닥 QQQ, 신흥국 주식 VWO, 미국 외 기업 주식 VEA, 미국 잡채권 BND), 안전자산 7개 (미국 초단기채 BIL, 미국 중기채 IEF, 미국 장기채 TLT, 미국 회사채 LQD, 미국 물가연동채 TIP, 원자재 DBC, 미국 잡채권 BND) 로 구성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카나리아 자산군 4개 (미국 S&P500 지수 SPY, 신흥국 주식 VWO, 미국 외 기업 주식 VEA, 미국 잡채권 BND) 가 있습니다.
 
카나리아 자산군의 모멘텀을 계산하고 모멘텀이 0 이하인 자산군이 하나라도 있으면 안전자산 100%에 투자하는 방법은 중도형 BAA와 동일하며, 모멘텀 계산하는 방법 역시 같습니다.
 
중도형과 다른점은 공격자산에 투자할 때, 4개 공격자산 중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 이 가장 높은 1개 자산에 투자에 올인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더 폭발적인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으나, 역시 MDD 가 상대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전자산에 투자할 땐 7개 안전자산 중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 이 가장 높은 3개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중도형 전략과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가/12개월 이동평균]이 1미만이면 현금 보유하는 대전제 또한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보았을 때는 아무래도 편리함 때문에 중도형보다 공격형에 손이 많이 갔습니다.
다음에는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